2014~2015

2014~2015 목록

우리 성씨와 족보 이야기

페이지 정보

관리자 15-10-15 10:47 393회 0건

본문

d1ff3b6de587314e71342a41aabb38db.jpg

다원화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족보란 무엇인가


족보의 탄생에서부터 변천의 과정, 그리고 그 허구와 실체를 추적한다


우리의 ‘조상과 족보’에 관한 태도는 일정한 역사성의 틀을 넘어 고유의 심성으로까지 깊이 파고들어 있다. 예컨대 다원화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오늘날에도 혼사나 집안 대소사에 빠지지 않는 것이 조상이요, 족보다. 그리하여 시조 할배를 비롯한 조상의 뿌리 찾기와 위선 사업에 혼신의 힘을 쏟아 붓는 것은 물론이고, 때로는 조상의 실체에 대해 제대로 밝히려는 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개입하려고도 한다. 이렇듯 우리에게 조상과 족보는 과거가 아니라 현재진행형이며, 부정적인 요소와 긍정적인 요소가 병존하고 있다. 조선 전기까지만 해도 보이지 않던 조상에 대한 무조건적인 관념이 한국인 특유의 정서로 자리 잡아 현재에까지 이르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따라서 조상과 족보에 대한 실상을 제대로 파악하고, 그 바탕 위에서 조상과 족보에 대한 새로운 전통 가꾸기를 시도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족보가 만들어지는 초기 족보의 형태부터 그 이후 시대상의 변화에 따라 족보들이 진화해가는 모습, 족보를 둘러싼 다양한 사회 문화 현상, 족보의 허상과 실재들을 살펴보며, 족보가 단순한 생물학적 계보를 추적한 것이 아니라 당대의 사회현상을 반영한 결과물이었다는 것을 짚어본다. 이렇게 족보의 역사적 배경과 형태를 추적하여 살펴본다고 하여 이 책이 고리타분한 전통 살리기 식으로 접근한 것은 아니다. 물론 지금의 관점에서야 부질없어 보여도 당시로서는 심각하기 이를 데 없었을 명분에 싸인 다양한 시비 문화나 웃음을 자아내는 에피소드들, 천방지축마골피와 같은 어처구니없는 도시 전설 등의 이야기를 통해, 족보를 둘러싼 우리 조상들이 살아온 치열한 삶의 이야기들이라 할 수 있다.


더불어 서양에서 만들어지는 족보들과, 사람 족보보다 더 철저히 관리되는 개 족보나 말 족보도 들여다보고 우리의 족보가 갖는 의미를 짚어본다.


한편 150여 컷의 컬러도판을 실어 우리 족보에 대한 풍부한 이해를 돕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